가정 주방, 욕실 수압 조절 방법이 따로 있었다!?
주방이나 욕실에서 물을 사용하는데 수압이 너무 약해 고민이 있거나, 수압이 너무 세서 걱정이라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오늘은 주방과 욕실의 수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조절 방법
점검사항
수압을 조절하기 전에,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우리 집의 수도꼭지 종류인데, 수돗물을 나오게 하거나 막는 장치, 우리가 흔히 '수도꼭지 밸브'라고 말하는 곳의 명칭은 '수전'이라고 한다. 먼저, 이 수전이 다음과 비슷한 모양인지 확인해야 한다.
위 사진에서 좌측과 같은 수전은 수압 조절이 어렵고, 지금 설명하는 수압 조절 방법은 우측의 수전에서 사용이 가능한 방법이다. 자신의 집의 수전이 우측과 같다면, 아래 준비물을 챙기면 된다. (좌측과 같은 수전에서는 필터를 사용해 수압을 늘릴 수 있다.)
준비물
수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위 수전을 조금만 손봐주면 된다. 생각보다 준비물은 간단하다.
- 일(-) 자 나사 혹은 동전
- 힘
조절 방법
준비물이 갖춰졌다면, 수전 좌우측에 있는 다리(지지대)를 확인한다. 위 사진에서 좌우측으로 보이는, 벽에 붙은 부분이다. 해당 위치를 확인하면 일(-) 자로 된 홈을 볼 수 있다. 일반인들은 잘 모르지만, 그곳이 바로 수압밸브다. 좌우 두 군데 모두 있는데, 한쪽은 온수, 다른 한쪽은 냉수를 담당한다.
수압을 조절하려면 이 부분을 일자드라이버 혹은 동전으로 돌려주면 된다. 왼쪽으로 돌리면 수압이 강해지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수압이 강해진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왼편은 온수를 담당하기 때문에, 왼편의 수압밸브를 돌리면 온수의 수압이, 우측 수압밸브를 돌리면 냉수의 수압을 조절할 수 있다.
주의사항
벨브를 너무 많이 돌리면, 수압밸브가 빠질 수 있다. 수압밸브가 빠지면 수돗물이 폭포수처럼 흐르게 되기 때문에 가급적 조금씩 조절해야 한다. 조금씩 조절해도 수압이 충분히 변하기 때문에, 살짝씩 돌리면서 수압을 확인하고, 과도하게 돌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오래된 수전은 고무패킹이 손상될 수 있다. 고무패킹이 손상되면, 누수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점을 유의하고 진행해야 한다. 패킹이 손상되면 철물점이나 인터넷에서 고무패킹을 따로 구입해 복구시켜야 한다.
사실, 이 방법 이외에도 샤워기 헤드를 바꾸거나 필터용 헤드로 교체하면 수압을 높일 수 있다. 지금 설명한 방법이 쉽고 간단하게 수압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막상 샤워기나 수도꼭지의 입구 부분을 분리해보면 경악을 금치 못한다.
나는 수도꼭지 필터를 씌우면서 각종 오염물들을 직접 본터라 그떄의 기억이 아직도 남아있다. 만약 일반 수도꼭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필터를 꼭 한번 사용해보기를 추천한다.
혹시 샤워 후, 피부가 가렵지 않으신가요? 피부가 가렵다면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