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차량가액 무료 조회 방법 알아보기
자동차 차량가액은 차량의 현재 가격을 의미한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나 정부에서 자산기준을 수집할 때 주로 사용된다. 특히, 공공주택이나 임대아파트 등 정부지원을 받을 때 사용되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할 때가 종종 있다. 그래서 오늘은 내 차의 차량가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동차 차량가액 무료 조회방법
차량가액의 무료 조회방법은 총 세 가지가 있다. 복지로, 보험개발원,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각 사이트마다 조금씩 달라서 가장 간편한 사이트에 접속해서 아래 방법대로 진행하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보험개발원과 홈택스가 괜찮았다.
국세청 홈택스 차량가액 무료 조회
가장 깔끔하고 확실했던 국세청 차량가액 조회 방법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다. 보험개발원을 제외하고 경로가 복잡해서 찾기가 어려웠다. 직접 찾기를 원하면 아래 경로로 찾아가면 되고, 편하게 가기를 원한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 조회/발급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 승용차 가액조회
- 국세청 승용차 가액조회 바로가기(클릭)
국세청 장점은 차량명 혹은 제조사명만 있어도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조회가 누락되는 차종이 거의 없다. 세금과 관련된 기관이다 보니 그런 부분에서 꼼꼼하게 관리가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단, 너무 오래된 차량은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런 차량의 경우에는 동종 차량의 최저 기준 가격으로 계산하면 된다.
무료조회 방법
국세청에서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클릭
- 승용차 가액조회 클릭
- 자동차명(제작사명) 및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 입력
- 조회 및 확인
보험개발원 차량기준가액 조회
국세청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간편했던 방법이 바로 보험개발원이었다. 다만 입력사항이 다소 세부적이었는데, 차명이나 세부분류를 몰라도 확인이 가능했고, 세부분류를 알면 더 정확히 확인이 가능했다.
하지만, 보험개발원 차량기준가액 조회는 하루에 조회할 수 있는 횟수가 제한이 있기 때문에 몇 번 잘못 조회하면 하루가 지나야 조회를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조회 제한 횟수는 다음과 같다.
보험개발원 차량기준가액 조회 제한
- 일일 5회 / - 월간 5회 / - 연간 20회
보험개발원 차량 기준가액 조회 방법
조회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접속
- 차량기준가액 페이지 클릭
- 정보 입력
- 조회 및 확인
횟수제한만 없다면 국세청보다 보험개발원이 더 괜찮다. 1년에 20번 횟수면 부족한 횟수는 아니기 때문에, 국세청도 좋지만 편리함을 따지자면 보험개발원 조회 서비스가 더 좋다.
또, 직접 입력하는 게 아니라 데이터 테이블 형태로 클릭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고, 국산 차량과 외국 차량 조회가 별도로 분리되어 있어 깔끔한 편이다.
참고로 르노는 삼성자동차와 르노로 분류되고 있다. XM3는 국산 > 삼성자동차에서 확인 가능하고, QM3는 외산 > 프랑스 > 르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보험개발원 차량 기준가액 조회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 확인 가능하다.
복지로 차량가액 무료 조회
복지로는 차량가액 조회를 찾기가 더 어려웠다. 국세청은 검색을 하면 나오는데 복지로는 검색을 해도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찾아보니까 '기초연금'을 조회하는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 복지서비스 > 기초연금 > 사회보장차량기준가액(조회하기)
- 복지로 기초연금 페이지 바로가기(클릭)
좋았던 부분은, 자주 사용되는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명을 미리 제공해 줘서 쉽게 찾을 수 있었던 반면, 자주 사용되지 않는 차량의 경우에는 나오지 않는 차종도 있었다. XM3를 조회했을 때는 찾지 못했다.
단점으로는, 차량명과 연식을 함께 입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연식을 헷갈리거나 모르면 조회하지 못했다. 그래서 복지로에서 차량가액을 조회하는 것은 다소 비추천한다.
결론
차량기준가액은 정부에서 소득자산을 파악할 때 사용되는 지표가 된다. 판매가가 아니기 때문에 중고차량 가격과는 다르며, 실제 자산으로 인정되는 금액이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기준가액 무료조회 사이트로 이용되는 곳은 세 곳이 있다. 각각 국세청 홈택스와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복지로 사이트이다.
개인적으로 보험개발원이 가장 간편하고 쾌적했으며, 그다음으로는 국세청 홈택스, 가장 별로였던 곳은 복지로 사이트이다. 그래서 차량가액을 조회할 때는 가급적 보험개발원 > 홈텍스 > 복지로 순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