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르노 XM3 TPW 경고등 원인 및 조치 방법

by 🐱‍👤💕🤞✌🤦‍♂️🎁🤢🧵👘👘🍛🍚 2023. 4. 5.

최근에 르노코리아 서비스 센터에서 엔진 관련 정비를 받았다. 그런데 이틀 뒤, 주행 중에 갑자기 'TPW를 점검해 주십시오'라는 경고문구와 함께 타이어 공기압 점검등과, 주차브레이크를 점검하라는 메시지가 동시에 나타났다. 더불어, 엔진 제어장치 경고등도 점등되면서 가속이 되지 않았다. 고속도로 주행 중이라 깜짝 놀라 당일에 바로 서비스센터를 방문했고 원인을 알게 되었다.

 

르노 xm3 TPW 경고등 원인 및 해결방법

내 증상은 다음과 같았다.

 

 

  • 가속이 잘 되지 않음(80km 이상)
  • 엔진 제어장치 경고등 점등
  • TPW 점검 경고등
  • 공기압 점검 경고등
  • 주차브레이크 경고등
  • 전방 추돌 경고장치 경고등

경고등이 하도 많이 뜨길래 전자장치 관련해서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가? 혹은 가속이 되지 않아서 압력이 새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결국 체결의 문제였다.


TPW를 점검해 주십시오.

TPW 경고등은 배터리와 관련된 문제이다. 당시 내 차량을 정비했던 정비사분께 말씀드렸더니 공기압과 주차브레이크, TPW 점검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배터리 문제라고 하셨다.

 

TPW 경고등, 배터리 확인하기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배터리이다. 그렇지 않아도 XM3는 배터리 얘기가 많고, 2년 넘게 주행하고 있어서 배터리가 신경 쓰였는데 정비사분께서 배터리 문제일 수도 있다고 말씀하셔서 속으로 '올 것이 왔구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배터리 문제는 아니었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까 배터리는 50% 이상 가동 중이었다.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면 벨트 체결을 확인해야 한다.

 

TPW 경고등, 배선 연결 확인하기

나는 이것이 문제였다. 직전(이틀 전)에 정비를 받으면서 헐렁하게 체결된 것이 주행을 하면서 풀려버린 것이었다. 이 부분은 일반인은 잘 모르기 때문에 르노 사업소에 방문해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공기압 초기화 해보기

배터리와 배선 등은 일반인이 확인할 수 없다. 그래서 사업소 방문 전에 개인이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은 공기압을 초기화하는 것이다.

 

공기압 초기화 화면에서 ok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공기압이 초기화된다. 이렇게 공기압을 초기화하면 일시적으로 TPW 점검 경고등은 사라진다. 하지만, 경고등 점등 원인이 배선이나 배터리라면 얼마 가지 않아 또 경고등이 뜰 것이다. 그러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야 한다.

 

 

결론

르노 차량 TPW 경고등 점등 원인은 크게 배터리, 배선 체결, 공기압 때문이다. 일반인이 조치할 수 있는 항목은 공기압을 초기화하는 것인데, 이후에도 TPW 경고등이 점등되면 사업소에 방문해서 배터리나 배선 결속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내 경험 상, 최근에 차량 정비를 받은 경우에는 결속 문제일 확률이 높고, 그렇지 않으면 배터리 문제나 공기압 문제일 확률이 높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