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운전 면허 갱신 인터넷 알아보기 (1종/2종)

by 🐱‍👤💕🤞✌🤦‍♂️🎁🤢🧵👘👘🍛🍚 2023. 3. 16.

면허증은 10년(2011년 12월 이후 취득) 혹은 7년(2011년 11월 이전 취득)에 한 번씩 갱신을 해야 한다. 지난번에 와이프는 직접 방문을 통해서 면허증을 갱신했는데, 인터넷으로 손쉽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핵심 요약
 · 1종은 인터넷 적성검사만 가능, 2종은 면허증 갱신까지 가능
 · 기존 면허증 반납 및 갱신 면허증 수령은 경찰서나 면허시험장 방문 必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갱신하기 (1종/2종)

연령 65세 미만 65세 이상
취득시기 2011년 12월 8일 이전 2011년 12월 9일 이후 5년 마다 적성검사
*75세 이상 3년마다
1종 7년 마다 / 6개월 이내 10년 마다 / 1년 이내
2종 9년 마다 / 6개월 이내 10년 마다 / 1년 이내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1종은 적성검사만 인터넷으로 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 면허증 갱신은 2종만 가능하다. 단, 갱신한 면허증은 본인 혹은 대리자가 직접 방문수령하고 기존 면허증은 반납해야만 한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인터넷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1. 온라인 면허증 갱신 준비물

  • 면허증(수령 시)
  • 6개월 이내 촬영된 컬러사진 파일 (jpg)
  • 2년 이내 건강검진 진단 내역
  • 결제용 카드

온라인으로 면허증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업로드할 수 있는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증명사진 파일이 필요하다. 사진은 6개월이라고 하지만, 더 오래된 사진도 큰 상관은 없다. 다만, 현재 외모와 큰 변화가 없어야 한다. 면허증 갱신 기간이 10년이다 보니, 이전 면허증 사진과 동일한 사진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2년 이내 건강검진 진단을 실시한 내역이 있어야 한다. 이 내역은 국민건강 보험공단으로부터 자동으로 조회되기 때문에 따로 파일이나 서류는 필요하지 않다. 위 준비물이 없으면 면허 시험장을 방문해서 갱신을 진행해야 한다.

 

2. 인터넷으로 면허증 갱신 방법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면서 은행이나 공공업무의 대다수를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면허증 갱신 역시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을 클릭하면 된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1종은 적성검사만 가능하고 2종은 면허증 갱신이 가능하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바로가기(클릭)

 

 

위 링크를 통해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해당하는 업무를 클릭하면 실명인증을 통해 갱신/적성검사 대상자인지 확인한다. 대상 여부 확인 후에는 자기 신고서 건강검진 자료조회(1종) 혹은 본인인증(2종)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갱신된 면허증을 수령할 날짜와 장소를 정하고 준비한 사진을 업로드 후 결제하면 끝난다.

 

실명인증(대상확인) → 자기 신고서/건강검진 자료조회(1종) → 본인인증(2종) → 갱신 면허증 수령장소 및 일자 선택 → 연락처 및 사진 등록 → 결제 → 완료

 

비용 및 주의사항

인터넷 면허증 갱신 비용

면허증 갱신 결제 비용은 IC모바일과 일반, 국문과 영문으로 구분되며 다음과 같다.

  IC 모바일(영문) IC 모바일(국문) 일반(영문) 일반(국문)
1종/2종 15,000원 13,000원 10,000원 8,000원

또, 2년 이내 신체검사를 진행한 내역이 없을 경우에는 면허시험장에서 신체검사를 할 수 있다. 이때도 비용이 청구되는데, 1종 대형의 경우 7,000원, 기타/일반 면허는 5-6,000원이다.

 

 

 

 

온라인 면허증 갱신 주의사항

  • 2년 이내 신체검사 내역 없을 시, 면허 시험장 방문 및 병원에서 신체검사 진행 후 갱신
  • 면허증 분실한 경우, 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 직접 방문(재발급비용 12,500원)
  • 수령지가 경찰서인 경우, 약 15일 소요. 시험장은 당일 발급 가능
  • 기존 면허증 지참하여 수령지에 방문해 반납 必

 

마무리

온라인 면허증 갱신/적성검사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고, 적성검사와 면허증 갱신은 거의 10년마다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65세 이상과 70세 이상은 각각 5년/3년마다 해야 한다. 이때는 적성검사를 함께 진행해야 한다.

 

온라인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은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증명사진 그리고 2년 이내 건강검진 실시 내역, 결제 수단 등이 필요하고, 수령 시에는 면허증을 지참해야 한다.

 

 

 

해외에서 인정되는 IC 모바일(국/영문)과 일반(국/영문) 면허증에 따라서 15,000원부터 8,000원까지 청구된다. 또, 필요시 신체검사를 진행하며, 이때 비용은 5,000원~7,000원이 발생한다. 기존 면허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도 재발급비용 12,500원이 청구된다.

 

이렇게 오늘은 1종 2종 운전면허 인터넷 갱신에 대해 알아봤다. 인터넷으로 신청을 해도 결국은 면허증 반납과 수령을 위해 무조건 오프라인 방문을 해야 하는 점이 아쉬웠다. 그래도 대면방문으로 인한 대기시간이나 이동시간 등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