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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아 카니발 YP 3세대 결함 리콜.. 결함 내용과 기간, 비용, 장소?

by 🐱‍👤💕🤞✌🤦‍♂️🎁🤢🧵👘👘🍛🍚 2022. 2. 6.

차량 리콜은 자동차 기업에겐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차량의 결함을 인정하는 것이고, 브랜드 인지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에 기아 카니발에 리콜 통지문이 전달되었다. 대상 카니발 모델은 카니발(YP)인데, 어떤 사유로 리콜을 진행하는지 관련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보고자 한다.

 

카니발(YP) 리콜 결함 내용

결함으로 인한 카니발(YP) 리콜 대상 차량의 연식은 16년도 6월 21일~16년도 6월 21일 생산된 차량이다. 결함 내용은 방향지시등이 잘못 켜지는 결함이다.

 

 

가령, 좌측 방향지시등이 우측으로 켜지는 것인데, 이는 차량의 방향지시등과 라이트, 와이퍼 등을 작동시키는 멀티펑션 스위치라고 하는 부품과 전기장치인 스마트 정션박스의 오류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이라고 한다.

 

더불어, 또 하나의 리콜 내용이 있는데, 이는 카니발(YP) 18년도 3월 5일~20년도 7월 17일 생산된 차량이 대상이다. 결함 내용은, 전자식 워터펌프 냉각수 펌프 호스 클립의 설계 미흡으로 냉각수 누출이 발생하는 것이다.

 

냉각수 호스를 결합하는 클립이 견고하지 못해서 냉각수가 누수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누출된 냉각수로 인해 스타트 모터의 손상 및 그로 인한 화재가 우려된다고 한다.

 

리콜 기간

기아에서는 21년 11월 2일부터 이미 사전에 해당 차량을 리콜해서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다. 리콜 및 업데이트 기간은 23년 5월 1일까지 진행된다고 한다. 다만, 현재는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태이고, 22년 2월 14일에 다시 리콜 및 업데이트 조치가 진행된다고 한다.

 

 

또, 냉각수 클립 리콜 관련해서는 21년 11월 18일부터 리콜이 진행 중이다. 이 현상에 대한 리콜은 23년 5월 17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참고로,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리콜 비용 및 장소

해당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리콜은 무상으로 진행된다. 앞서 말한 스마트 정션박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냉각수 호스 관련 리콜 역시 무상으로 진행되며, 냉각수 호스 교체 및 호스 결속 클립 부품을 개선품으로 교환해준다고 한다. 

 

해당 리콜 정비는 전국의 기아 오토큐 서비스센터 및 서비스 협력사를 통해 해당 정비를 받을 수 있다. 정확한 정비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정비소 및 센터로 사전에 전화 문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이번 리콜 조치를 받지 않으면, 추후에 방향 지시등 오작동으로 인해 사고가 날 수 있다. 실제로 이미 일부 카니발(YP) 오너들은 해당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한다. 더불어, 냉각수 호스 클립 불량은 자칫 차량 화재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리콜 대상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정비를 받지 않아 생기는 불이익은 오롯이 차량 오너의 손해로 돌아오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일에 조치받는 것이 좋겠다.

 

기타

이미 자비로 해당 오류에 대한 조치를 취한 오너의 경우에는, 기아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자세한 서류 빛 청구 방법은 기아 고객센터네 직접 문의해서 확인받아야 한다. 리콜 종료 기간까지 아직 1년 여의 시간이 남았지만, 되도록 빨리 조치를 받는 것이 좋겠다.

 

자세한 내용은 기아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정확한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 기아 고객센터 : 080-200-2000(수신자 부담)

해당 리콜 대상 차량의 경우에는 이미 우편 등으로 통지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대상 기간에 출고된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오지 않았다면 고객센터에 직접 연락해서 문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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