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눈길 안전 운전 엔진 브레이크 사용 방법과 주의 사항

by 🐱‍👤💕🤞✌🤦‍♂️🎁🤢🧵👘👘🍛🍚 2021. 12. 1.

겨울이 다가오면서 기온이 떨어지다 보니, 최근에 차량에 탑승하면 빙판길을 주의하라는 안내문구가 뜨는데요. 과거에 저는 눈길에 풋브레이크를 밟아 차가 미끄러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어요. 다행히 사고는 나지 않았지만, 순간적으로 차량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되니까 머리가 하얘지는 경험을 했어요. 그때 이후로 정말 눈길에는 안전운전을 하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방법 중 하나인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해요.

엔진 브레이크 사용방법

자동 변속기(오토) 차량의 경우 기어의 (-) 표시로 저단 변속이 가능해요. 흔히, 저단기어라고 하는 1~3단 정도를 사용하는데요. 저단으로 변속하면 일시적으로 RPM이 2-3천까지 올라가 엔진 소리가 커질 수 있어요.

 

하지만, 이는 차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 수치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수동 차량의 경우, 평소에 기어를 변속하듯이 클러치를 밟고 자연스럽게 저단 기어로 변속하면 돼요.

 

 

 

 

엔진 브레이크 주의사항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는 첫째, 급격하게 낮은 단으로 변속하지 않아야 해요. 기어가 급하게 낮은 단으로 바뀌게 되면 rpm이 급상승하는데요. rpm이 레드존에 도달하는 것은 차량에 무리를 주게 돼요. 둘째, 엔진 브레이크는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 않아요.

 

그래서 후방 차량은 내 차의 감속 여부를 알지 못해요. 언제나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여유롭게 감속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동 변속 차량의 겅우에는 낮은 단으로 기어 변속 후, 엑셀레이터를 밟으면 다시 변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엔진 브레이크로 감속이 필요할 때에는 약간이라도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눈길에 엔진브레이크가 효과적인 이유

기어를 바꾸지 않고 속도를 높이면 엔진 소리가 커지면서 RPM이 올라가는데요. RPM이 올라가면 엔진 저항이 올라가 일정 구간부터는 더 이상 속도가 나지 않게 되죠. 엔진 브레이크는 이런 특성을 이용해요. 엔진브레이크는 기어를 낮춰 엔진의 저항으로 자연스럽게 감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차량 바퀴가 멈추지 않아요. 바퀴의 회전수가 줄어들면서 감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끄러지는 위험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반면, 발로 밟는 풋브레이크의 경우, 여러 번 끊어서 나눠 밟으면 그나마 안전하게 제동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급브레이크 혹은 한 번에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바퀴가 멈추면서 미끄러지게 돼요. 특히, 눈길이나 빙판길은 마찰력이 낮기 때문에 차량이 돌면서 미끄러질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운전자가 차량에 대한 통제력을 잃는다는 점에서 더 큰 사고로 번질 수 있어요.

 

눈길 안전운전을 위해 엔진브레이크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 외에도 겨울철 차량 안전운행을 위해 챙겨야 할 것들이 많아요.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하고 마무리할게요.

 

  • 눈 모두 털어내고 운행하기(후미차량 운행 안전)
  • 급가속, 급제동하지 않기(차량 미끄러짐 예방)
  • 평소보다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빙판길 제동거리 확보)
  • 터널 입·출구 혹은 그늘진 곳 조심하기(블랙아이스 주의)

 

 

 


p.s. 추가로, 자동차 소모품 중에 가장 신경쓰이는 것 중하나가 바로 와이퍼에요. 아래 글을 통해 와이퍼 관리방법도 알아보세요.

 

 

자동차 와이퍼 손상 원인과 수명 늘리는 관리 방법, 교체 시기

봄에는 각종 미세 먼지와 겨울에는 얼음 알갱이 등으로 인해 손상이 쉬운 차량 와이퍼. 오늘은 차량 와이퍼 수명을 늘리는 관리 방법과 알맞은 교체 시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와이퍼 손

takemasseg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