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바뀜에 따라 달라지는 도로 환경에 맞춰 타이어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타이어는 지면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차량의 조향 및 제동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하다. 오늘은 타이어 종류와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타이어 종류
사계절(올시즌) 타이어
사계절 타이어는 명칭처럼 사계절 내내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타이어다. 전 계절에 걸쳐 사용할 수 있지만, 반대로 돋보이는 특징 또한 크지 않다. 제동력, 승차감 등 다양한 부문에서 가장 보편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다. 사계절이 뚜렷하기로 유명한 우리나라에 적합한 타이어다.
퍼포먼스 타이어
차량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카, 고급 승용차 등이 많아졌다. 퍼포먼스 타이어는 이런 차량에 사용되는 타이어다. 흔히, 접지력 그립 등의 성능에 집중해, 승차감이 좋고 고속주행에 적합하다. 올 시즌 타이어 다음으로 많이 생산되는 타이어다.
스노우 타이어
눈길 및 겨울철 사용이 주 목적인 타이어로, 미끄럼 방지를 위해 타이어에 홈이 깊고 많은 편이다. 또, 다른 타이어에 비해 저온에서도 탄력적인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눈길이나 얼음이 덮인 도로에서도 우수한 접지력을 보여준다. 사계절용 타이어에 비해 약 20%가량 단축된 제동력을 보여준다고 한다.
타이어 관리방법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면 접지력이 높아진다. 제동력이 올라가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 타이어의 마모도 증가하게 된다. 그래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전문점으로 찾아가지 않으면 측정이 쉽지 않은데, '타이어 압력게이지'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에서 2천 원~5만 원 정도에 구입하면 평상시에도 공기압을 쉽게 측정할 수 있다. 차량별 적정 공기압은 차량 설명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운전습관
좋은 운전습관은 타이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 타이어 수명을 연장하는 운전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급브레이크
급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 뿐 아니라 타이어에도 좋지 않다. 급브레이크로 인해 갑자기 속도가 감속되면 차량의 무게는 온전히 브레이트 관련 부품과 타이어에 고스란히 전가된다. 스키드 마크라고 불리는 타이어 자국이 급브레이크의 한 종류다. 타이어가 정지된 상태에서 차량의 속도와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밀려난 자국이다. 따라서 적정 속도로 차량을 운행하고, 전방에 정지해있는 차량이 있으면 미리 속도를 줄이는 등의 운전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코너 감속
타이어 마모를 줄이는 또 한가지 운전 방법은 코너 감속이다. 차량은 커브길을 돌 때, 원심력에 의해 바깥으로 밀린다. 운전자가 직접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이더라도 그 부분은 차량 타이어에 부담이 된다. 특히, 급커브 구간에서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해진다. 주변에서 그런 일은 많지 않지만, 실제로 한 방향으로만 코너를 돈 차량의 타이어를 확인해보면,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커브길을 돌 때는 충분한 감속 후 진입하는 것이 좋다.
과적
차량에 불필요한 물자를 많이 싣고다니는 것 역시 타이어에 좋지 않다. 차량의 하중이 타이어에 곧바로 전해지기 때문에 타이어 압력이 높아지고, 접지면적이 높아져 마모가 심해진다. 타이어는 규격별로 감당이 가능한 하중이 따로 있다. 이를 하중 지수라 부르는데, 타이어에 따른 적당 범위의 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것에 도움이 된다.
이물질 제거
타이어 홈(그루브)에는 자갈, 돌멩이 등 이물질이 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가능한 이런 이물질들을 제거해주는 타이어 내구성에 좋다. 잘거리운행 등으로 타이어에 온도가 올라가고 압력이 증가하면 홈에 끼인 이물질이 타이어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철근과 고무로 만들어진 타이어는 작은 대미지에서는 당장 큰 영향이 있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내구도가 떨어지고 기타 다른 변수가 타이어에 끼어있는 이물질과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타이어 그루브에 끼어있는 돌멩이 등은 빼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나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타이어 종류와 특징을 알아봤다. 또, 올바른 운전습관과 꾸준한 관리로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도 알아보았는데, 계절이 바뀜에 따라 온도와 도로환경 등이 달라지므로 해당 부분을 확인해서 안전한 운행을 하기를 바란다.
위급시에 나도 구할 수 있고, 남도 구할 수 있는 차량용 소화기에 대해 알아보세요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량용 소화기 종류와 보관 장소가 이렇게 다양해? (0) | 2021.12.16 |
---|---|
엔진오일 노란불 점등, 이런 이유도 있었어? (0) | 2021.12.14 |
자동차 타이어 점검 방법 (0) | 2021.12.08 |
댓글